Properties of FTO/AZO double layer film for application to a low resistance transparent hea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투명 도전 산화막을 이중층으로 적층화하여 전도성을 향상시키고 저 전력 하에서도 높은 효율을 나타내는 투명 발열막을 제조하기 위해 FTO 박막을 소다라임 유리 기재 위에 전자 사이크로트론 공명 유기 화학 기상 증착법을 통해 제작하고, AZO 박막을 sputter법으로 제작하여 단일층과 이중층간의 전기·광학적 특성과 발열성능을 연구하였다. 전기적 분석과 발열성능 분석을 통해 단일층 보다 이중층 구조를 가진 발열막의 면저항 값이 50 Ω/□ 이하로 감소되었고 투과도는 향상되었으며 전기전도도의 확연한 증가로 인해 발열성능이 더 우수하였고, 그 중 FTO/AZO막의 발열성능이 가장 우수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열선 없이도 발열기능을 가지면서 AZO와 FTO 단일 막 보다 적층구조를 가진 AZO/FTO 혹은 FTO/AZO의 발열 유리가 금속 메쉬를 사용하지 않고도 FTO와 AZO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려, TCO물질만을 적층하여 제작함으로써 12V의 낮은 저전압에서도 우수한 발열성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