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monitoring system for trace and path prediction of infectious disease

Keywords

전염병; 감염 경로 추적 및 예측; SIR (Susceptible-Infectious-Recovered) 모델; 신종인플루엔자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염병의 실시간 감시 및 관리를 위한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전염병 감염 경로를 추적하고 예측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전염병의 수학적 모델인 기존의 Susceptible-Infectious-Recovered (SIR) 모델을 기반으로 한국의 실정에 맞도록 수정하였다. 전염병은 한 도시에서만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우리는 도시내 뿐만 아니라 도시간의 확산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교통에 의해 왕래가 이루어지므로 교통수단들을 중요한 요소로서 포함시켰다. 시뮬레이션 결과 전염병 발생시 전파 경로는 각 도시의 교통량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교통량의 분석을 통해서 전염병의 전파 경로를 추적하고 예측함으로써 전염병에 대한 대책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