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cal and electrical behavior of polyimide/graphene oxide nanocomposites via in-situ polymerization

본 연구에서는Graphene oxide (GO) 함량에 따른 Polyimide/Graphene oxide 복합재료의 기계적, 전기적 특성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GO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인장 강도와 신장률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탄성률은 1.1GPa 에서 4.2GPa로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장강도와 신장률 감소의 원인은 Polyimide (PI) 매트릭스와 GO 사이의 강한 화학적 결합이 없기 때문으로 생각되며, 탄성률의 경우 PI와 GO사이에 분자 수준의 비공유 결합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순수 PI에 비해 크게 증가한 값을 갖게 된다. 전기 전도도는 PI 중합 과정 중 열적 이미드화 과정에서 GO가 열적으로 환원되어 높은 전기전도도 값을 갖는reduced GO (r-GO)가 되기 때문에 GO의 함량이 높아질수록 전기전도도 값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olyimide; graphene; compo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