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ized Design and Biomechanical Evaluation of Acetabular Cup Based on Bone Density

Keywords 인공고관절; 골밀도; 생체역학; 유한요소해석; 비구컵

Abstract

인공고관절 전치환술은 고관절 질환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인공고관절의 수명은 평균 10~15년 정도로 보고되고 있어서 수명이 다 되거나 인공고관절의 문제 발생 시 채치환술을 시행하게 된다. 재치환술 시 골손실이 따르게 되어 고정부위의 제한, 골지지대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기존의 규격화된 인공고관절의 사용 시 골조직과의 정합 상태의 불량이 일어나게 되어 인공고관절 재치환술의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T 영상에 기반한 3차원 골반 영상을 재구성하고 골밀도 측정을 통하여 맞춤형 비구컵을 설계한다. 또한 유한요소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된 인공고관절의 응력 발생과 분포를 계산하여 기계적 안정성 및 생체역학적 평가를 통하여 맞춤형 비구컵의 임상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