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Lip Feature Analysis for Visual Speech Recognition

Keywords

Stereo image processing; 3D data analysis; Visual speech recognit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한 3차원 입 술 특징점 추출 시스템[3]을 통해, 인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5가지의 입술 움직임 특징을 추출 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 5가지 의 특징요소는 시각적 음성인식 데이터의 분류 정확 성 향상에 도움을 주며, 5가지의 특징요소로 입술 움 직임을 정확하게 분류하고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시각적음성인식과정에서 본 논문의 5가지 의 입술 요소를 통하여 향상된 정확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