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UI/UX 기술 동향

Title
차세대 UI/UX 기술 동향
Authors
권규현
Issue Date
2013-01
Publisher
정보처리학회지
Citation
VOL 20, NO 1, 38-44
Abstract
한때 일본은 과거 IT기술대국인 미국을 보고 날개꺽인 독수리로 묘사 했다. 그러나 지 금은 모두가 미국의 비상에 놀라고 있다. 기술에 대한 융복합적인 해석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냈고, 시장을 창출했으며 엄청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는 요소기술의 합이 전체가 아니라는 것의 중요한 예이다. 한국의 디지털 부품 기술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고, 부품산업에서 나오는 부가가치는 우리가 충분히 누릴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요소기술로 대변되는 부품기술들의 통합으로 총체적 경험을 창출하고,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서비스 산업은 이제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했다. 새로운 인터랙션 요소기술의 개발과 더불어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질 때, 따라잡기 식이 아닌 진정한 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동향에 대한 논문을 부탁받고 글을 쓰다 보니, 동향이 아니라 UI/UX의 역사를 반추해보는 글이 된 듯하다. 그러나 동향은 현 시점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타임라인에서 일어나는 연속된 사건으로 정의를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특히 UI/UX처럼 복합적인 사고의 결과물은 동시대 기술의 나열만으로 트랜드를 읽기에는 한계가 있다. 가능하면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여, 국내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UI/UX관련 연구의 스펙트럼을 보여주고자 했다. UI/UX가 한 두 사람의 아이디어로 이렇게 발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상기해야한다.
URI
http://pubs.kist.re.kr/handle/201004/45015
ISSN
12269182
Appears in Collections:
KIST Publication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