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nic Electroactive Polymer Actuators

Abstract

IPMC는 단순한 구조, 가벼운 중량, 낮은 작동전압, 큰 작 동변위, 큰 작동력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차세대 고분자 엑츄에이터 소재로서 로봇, 다양한 보철 기구 등의 구동부와 센싱부를 대체할 수 있고, 또한 지능형 운행체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초소형 무인 플랫폼(초소형 비행체, 전술로봇)과 스마트 웨어(smart wear) 형태의 전투병사체 계 및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 초소형 모바일 시 스템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에 바로 적용가능하여 그 파급 효 과는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본론에서 언급 한대로, IPMC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산업적 응용범위 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서는 작동변위, 작동력, 응답속도, 작 동안정성 등 성능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 에 핵심 과제는 고이온전도특성을 가지면서도 전기화학적 안정성이 우수한 고분자전해질막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 향후 국가적인 연구사업 지원 및 다양한 연구지 원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