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ene-based nanocomposites

Keywords graphene; nanocomposite; graphene oxide

Abstract

그래핀은 우수한 전기적, 열전도성 및 기계적 강도 를 가지며, 열적으로 안정하고 투명성을 가져 고분자 에 충전시켜 복합재료를 제조할 경우 고성능의 복합재 료를 제조할 수 있다. 특히, 화학적·기계적 박리법과 같은 top-down 방법에 의한 그래핀은 CVD 등의 bottom-up 방법에 의해 제조된 그래핀에 비해 결정 결 함 등이 많아 여러 가지 기본 물성 면에서 취약한 면 이 있지만, 산화과정에서 형성되는 관능기를 활용할 경 우 다양한 나노소재와의 복합화를 도모하는 면에서는 훨씬 용이 할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그래핀이 충전된 복합재료를 제조하는데 있 어서 아직까지는 그래핀의 분산성 향상 및 매트릭스와 그래핀 간의 계면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것에 많은 연 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그래핀 복합재료 제조 를 위해서는 반드시 균질화된 그래핀의 대량생산이 가 능해지고, 아울러 제조가격이 현재의 다중벽 탄소나노 튜브 수준으로까지 낮아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 에서 해법들이 마련되는 시점에서 그래핀 기반 복합재 료는 전자산업분야, 에너지 분야, 자동차/우주항공 산 업분야 등의 미래를 이끌 핵심 산업군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소재로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