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치유형 스마트 소재의 최근 연구동향

Keywords 자가치유; 스마트; self-healing

Abstract

산업이 점차 고도화되어가고 소재기술에 대한 발전이 거듭 날수록 요소의 기술들은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이종 기술들 간의 융합을 통한 융복합 소재기술의 발전은 가히 눈 부실만큼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발전된 만큼 소재 의 균열 또는 손상을 쉽고 빠르게 복원하는 기술은 아직 미미 하다고 할 수 있다. 하나의 소재에서 다양한 물성과 기능성을 요구하는 현대 산업계의 흐름에 맞춰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 금이라도 자가치유 분야에 적극적인 연구가 활성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학제간 융복합 연구는 물론 산학계의 공통된 주제와 목표를 바탕으로 원천기술 확보와 핵심요소기술들에 대한 이 해와 통찰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