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autostereoscopic 3D display technology

Keywords 3D 디스플레이; 반응형; 무안경식

Abstract

본 고에서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 중에서 다시점 디스플레이에 대한 대표적 구현 방식들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다시점 기술들의 문제점 들을 기술하고 해결 방법의 하나로 추적형 다시점 3D 디스플레이 기 술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기술의 최근 동향으로 UIC EVL,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 그리고 일본 도시바, 한 국 LG 전자, 그리고 KIST에서서 개발한 기술들을 소개 하였다. 이러한 추적형 기술은 1인에 한해서 최적화가 가능하여 향후 상용화가 기대되나, 3DTV나 다수의 관 찰자를 대상으로 하는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의 경우 보다 높은 수준의 추적 기술 또는 기술한 문제점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다시점 기술의 개 발이 향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