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ion of High Modulus Pitch-based Carbon Nanotube(CNT) Fibers

Abstract

탄소나노튜브는 인장강력이 강철보다 우수하고 구리보다 전류밀도가 높은 매우 뛰어난 특성을 지 니고 있으나, 개개의 탄소나노튜브가 모인 섬유상 탄소나노튜브 집합체의 경우 개별 탄소나노튜브의 특성이 그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탄소나노튜 브섬유에 인장력을 가하면 하중을 지지하지 못하고 쉽게 파단되는데, 이는 탄소나노튜브 표면이 화학적 으로 불활성이고 탄소나노튜브 다발 간 결합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pitch을 전구체로 한 탄소섬유가 탄소나노튜브섬유 둘레를 감싸는 형태의 고강성 섬 유상 복합재료를 만들어 낮은 탄소나노튜브섬유의 기계적 물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