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and Measuring the SO2 Adsorption Performance of Polymer-Supported Tertiary Amine Compounds

Keywords

SO2 sorbent; tertiary amine; SO2 adsorption; sulfur dioxide; reversible SO2 sorption

Abstract

본 연구를 통해 SO2를 효율적으로 흡착함과 동시에 탈착이 용이한 신규 SO2 흡착제 합성이 가능하였고, 합성한 SO2 흡착제는 SO2 흡착에 대하여 높은 선택성과 흡착성을 보였다. 흡/탈착 cycle을 통하여 흡착한 SO2 gas는 95% 이상 탈착 가능하였고, 여러 번의 SO2 흡/탈착 후에도 높은 흡착성능을 나타냈다. SO2 흡착제의 흡착 성능은 흡착제의 음이온과 양이온의 종류에 영향을 받는 것이 확인되었다. H2O와 SO2를 동시에 흡착한 흡착제는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재생이 가능하였고, 재사용하여도 높은 흡착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