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 Coordinates Extraction Method in Computed Tomography(CT) Images for Registration with Different Coordinates

Keywords registration; reference coordinates; computed tomography

Abstract

서로 다른 두 좌표계를 정합하기 위하여 참조 좌표계 가 이용 된다. 본 연구에서는 CT 영상에서 참조 좌표계 추출하기 위하여 직육면체의 참조물을 사용하였다 . 참조 좌표계를 추출하는 반복 정밀도는 그 편차가 매우 적고, CAD 모델과의 정합 정확도 또한 오차가 0.1mm 이내로 이내로 높은 정확도를 갖는다 . 참조물의 형태는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참조 좌표계 추출 방법은 정합 정밀도를 높여 , 수술 가이드 정밀 제작 및 정밀한 수술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