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위원소희석-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을 이용한 2,4-D와 2,4,5-T의 정량분석

Abstract

산성제초제의 대표 성분인 2,4-D (2,4-dichlorophenoxyacetic acid)와 2,4,5-T (2,4,5-trichlorophenoxyacitic acid)는 phenoxy acid 류의 일종으로 독성이 강한 잠재적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알려져 있다. Phenoxy acid 류는 휘발성 제초제로 쉽게 호흡, 피부, 섭취 등으로 사람에게 노출 될 수 있어 그 위험이 널리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2,4-D와 2,4,5-T를 gas chromatography tandem mass spectrometry (GC-MS/MS)를 이용하여 기존의 방법보다 낮은 검출 한계와 높은 재현성의 방법으로 분석하기 위해 알킬레이션, 실릴레이션, 알콕실레이션의 유도체를 비교하여 최적 유도체방법을 확립 하였다. 시료는 산성 조건에서 liguid-liquid extraction(LLE) 한 후 유도체화를 거쳐 분석 하였으며, 정량분석에 사용한 각 물질의 내부표준물질로는 13C으로 치환된 2,4-D(13C6)과 2,4,5-T(13C6)을 이용하였다. 이에 확립된 분석법으로 우리나라 주요 50개 정수장에서 채수 한 먹는 물을 분석 한 결과 2,4-D와 2,4,5-T는 검출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