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중 Methyl chloride 분석 시 전처리에 따른 정량 방해 요소

Abstract

Methyl Chloride는 경구를 통해 인체에 노출되면 구역질이나 구토증상을 보이고 피부에 심한 자극을 준다. 또한 흡입 시 약물 중독과 유사하게 중추 신경계에 작용한다. IARC에서는 Group3으로 분류하고 있고 냉각제, 추출 용제 및 합성 고무의 용제로 산업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어 먹는 물에 대한 methyl chloride의 지속적인 모니터니링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EPA method를 참고하여 수돗물 중 methyl chloride를 분석하기 위하여 Headspace Gas chromatography Mass spectrometry를 이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시료 40 mL에 ascorbic acid 25 mg과 6N HCl 1~2방울로 처리하여 채수 하였다. 분석 시 내부표준 물질은 메탄올에 녹여있는 fluorobenzene, 1,2-dichlorobenzene-d4의 혼합용액 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수돗물 분석 시 모든 시료에서 methyl chloride가 검출 되었다. 그러나 Methyl chloride는 염소 또는 염산과 메탄올이 반응하여(CH3OH + HCl → CH3Cl + H2O) 생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전처리한 염산과 내부표준물질의 용매로 사용한 메탄올이 반응하여 methyl chloride가 생성된 것인지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산을 이용하여 전처리를 수행한 후 전처리 방법의 적합성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HCl을 첨가한 water에서는 검출 되지 않았으나 HCl를 넣은 시료에 내부표준물질을 spike하면 모든 시료에서 검출 된다. HNO3, H2SO4로 전처리를 바꿨을 때 또한 검출이 되는 것으로 보아 채수 시 산을 사용하는 것은 methyl chloride 분석 시 전처리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