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carbon based high performance PAN Carbon Fibers

Abstract

최근들어 환경오염 방지와 에너지 절감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섬유를 이용한 우주항공기 경량화는 큰 이슈가 되어오고 있다. 탄소섬유는 이러한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소재이다. 일반적으로 탄소섬유는 크게 폴리아크릴로니트릴(PAN)계와 pitch계 탄소섬유로 구분되어지고 있으며 PAN계 탄소섬유는 강도가 우수한 반면 탄성률이 낮으며 pitch계 탄소섬유는 탄성률이 높은 반면 강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탄소섬유 전구체인 PAN과 탄소나노튜브를 복합화하여 탄소섬유를 제조할 경우 강도와 탄성률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기능화된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하여 분산성과 안정화 공정에서 발열공정을 제어하며 궁극적으로 탄소섬유의 강도 및 탄성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