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Simulation of Human Recognition System using Multiple Cameras at Classroom Environment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중 카메라가 설치된 교실 실환경을 모델링하고 휴먼인식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다중카메라를 기준 링크로 등록시키는 포즈 보정을 통해 실환경에서 가상 좌표계를 생성하여 시뮬레이션 상의 좌표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Blender의 Game Engine을 이용하여 실제 크기에 맞게 교실공간을 구성하고, 앉기와 잠자기 등의 행동을 갖는 휴먼을 시나리오에 추가한다. MORSE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카메라 영상을 획득하고 가상 휴먼들이 실환경에서의 영상처리기법으로 인식됨을 확인하므로써, 실환경 휴먼인식시스템이 시뮬레이터상에 적용 가능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