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혼합 엔트로피를 갖는 희토류 원소계 벌크 비정질 합금 개발

Keywords

Rare Earth Element; Bulk Metallic Glass; High Configurational Entropy; High Entropy Alloy; High Entropy Bulk Metallic Glass

Abstract

기존의 다성분계 합금 시스템은 하나의 주 원소를 기본으로 하고 여러 합금원소를 소량 첨가함으로써 합금의 특성을 개선시키는 반면, 하이엔트로피 합금은 5개 이상의 합금원소를 5~35 at% 사이로 합금화하므로 기존의 합금시스템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합금 설계법으로 인해 합금 내에 높은 혼합 엔트로피가 유발되며 이는 금속간 화합물보다는 다성분 원소에 의한 단순한 고용체 형성이 더 용이하게 된다. 최근에, 하이엔트로피 합금의 개념을 벌크 비정질 합금을 접목하여 metal-metalloid 계 Pd-Pt-Cu-Ni-P 합금군에서 하이엔트로피 벌크 비정질 합금이 개발된 바 있으며, 이 합금의 경우 모든 구성원소가 유사한 비율로 존재함에도 큰 Trg(=Tg/Tm) 값과 우수한 비정질 형성능을 나타낸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heavy rare earth element)-Al-(transition metal) 군으로 이루어진 희토류 원소계 벌크 비정질 합금은 각 합금 원소의 큰 원자 반지름 차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높은 GFA 를 가지며 큰 elastic modulus 로 인해 높은 열적 안정성을 가진다. 4성분계(RE1RE2-Al-TM) 합금 시스템이 3성분계(RE1-Al-TM) 시스템보다 더 높은 GFA 를 가지므로 다성분계 하이엔트로피 벌크 비정질 합금의 개발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희토류 원소계 하이엔트로피 벌크 비정질 합금(Er-Gd-Y-Al-Co)을 새롭게 개발하였으며 합금의 구조에 대한 혼합 엔트로피 효과를 결정 상 분석을 통해 논의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