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혼합 엔트로피를 가지는 미시메탈계 벌크 비정질 합금의 개발

Keywords

Rare Earth Element; Ce-rich Misch Metal; Bulk Metallic Glass; High Entropy Alloy; High Entropy Bulk Metallic Glass

Abstract

미시메탈은 Ce, La, Nd, Pr의 혼합물 원자재로서 희토류 원소계 벌크 비정질 합금시스템에서 중희토류 원소를 경희토류 원소로 치환할 경우 향상된 GFA를 보이며 향상된 가격 경쟁력을 가진 미시메탈로 공학 분야에 응용하기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Rare earth 원소들은 서로 유사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가지며 용해도와 혼합열에도 거의 차이가 없어 원소들끼리 구별되거나 분리되기 어려우므로 다양한 희토류 원소가 혼합되는 경우 복잡한 배열 구조를 배열 구조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비정질 형성능이 보고된 rare earth 원소군으로 형성된 미시메탈 합금을 활용하여 새로운 미시메탈계 하이엔트로피 벌크 비정질 합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미시메탈계 하이엔트로피 벌크 비정질 합금의 비정질 형성능과 그 독특한 특성을 규명하여 기존의 단일합금 중심 벌크 비정질 합금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