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l metastable beta-Ti alloys alloyed with eutectoid stabilizers

Abstract

타이타늄은 높은 비강도와 내식성으로 인하여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에 이어 차세대 경량재료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β 타이타늄 합금의 경우 낮은 탄성계수와 높은 인장강도, 우수한 성형성, 형상기억특성 등으로 생체 의료용 재료 및 첨단 구조용 재료와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마텐사이트 α”상과 가역적 마텐사이트 상변태가 가능한 metastable β 타이타늄 합금은 합금 설계시 β 안정화 원소의 첨가량에 따라 상변화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상변화 온도 변화는 응력유기 변태를 유발하는 응력 조건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일반적으로 β 안정화 원소는 Ti과 금속 간 화합물을 형성하지 않는 Nb, V등의 β isomorphous 원소가 많이 사용되어 저영률 합금 및 생체의료용 합금으로 많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β eutectoid 원소인 Cu, Ni등의 β 안정화 원소를 첨가하여 β 타이타늄 합금을 제조, 기존의 β isomorphous 원소를 이용하여 개발된 β 타이타늄 합금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β 안정화 원소의 첨가량에 따른 β 상의 안정도가 형상기억 특성, 연성 및 강도 등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체계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