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tegy of high-toughness optimization in bulk metallic glass composite by tailoring mechanical properties of secondary phase

Abstract

비정질 기지 내에 In-situ 혹은 ex-situ로 제 2 상을 석출하는 경우 많은 수의 전단띠를 생성하도록 하거나 전단띠의 전파를 방해하여 비정질 금속에 연신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제 2상에 응력유기변형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인장 변형 중 가공경화 현상을 유발하는 것 또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정질 기지 복합재의 기계적 성질을 고인성 최적화 하기 위하여 이러한 제 2상의 기계적 성질과 복합재의 기계적 성질의 상관관계를 실험적 / 이론적으로 규명할 필요성이 높으나 현재까지의 선행 연구결과는 단편적인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 할 뿐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비정질 금속 재료의 경우 높은 강도 및 경도, 비정질 상의 낮은 고온안정성 등으로 인하여 후처리 공정을 도입하기 어렵고, 제 2상의 성질을 의도적으로 조절할 아이디어가 기존에는 없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 2상을 동성변태(polymorphic transformation)를 통해 석출시킴으로써 조성조절을 통해 제 2상의 기계적 성질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제 2상의 기계적 성질과 비정질 기지 복합재의 기계적 성질을 체계적으로 조절, 그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비정질 기지 복합재의 기계적 성질을 고인성 최적화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움으로써 구조재료용 복합재 설계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