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ogenetic Restoration of Retinal Function for The Blind

Keywords optogenetics; retinal prosthesis; vision restoration

Abstract

대조군(wild type, control)의 경우 망막의 전체 회로가 완벽하게 살아있으므로 빛을 가하면 다수의 신경신호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조군에 APB를 처리하게 되면 Photoreceptor에서 ON Bipolar cell로 가는 회로가 끊어져 빛을 비추었을 때 나타나는 신경신호(ON set response)가 사라지게 된다. (Fig.1 left, mid) 그러나 virus vector를 이용하여 광수용체(ChR2)를 전달한 실험군에서는, 일부 전극에서 APB를 처리한 뒤에도 빛에 반응하는 신경신호를 다수 확인 할 수 있었다. (Fig.1 right) APB 처리 후에 나타나는 ON set response는 photoreceptor에서 유래된 것이 아니므로 bipolar cell이나 ganglion cell에서 광유전자에 의해 자체 유도된 신경신호로 강하게 추정되며, 이를 통해 광유전자 기법의 신경신호 생성 능력과 이를 이용한 망막기능 복원기술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