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산화물 표면구조 변화에 따른 금속증착 구조와 일함수 변화

Keywords

Oxide surface; work functions; Ferroectric surface; metal deposition; kinetic process; surface stoichiometry

Abstract

금속산화물의 표면은 결정면의 방향이나 주변 환경 및 제조 과정에 따라서 구조가 매우 다양해 질 수 있는데, 이 발표에서는 증착된 금속의 기하학적 구조와 산화물의 띠끝머리가 표면 구조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에 대해 제일원리계산을 통해 논의할 것이다. 앞부분에서는 LiNbO3에 증착시킨 팔라듐의 구조가 결정면의 방향에 따라 질적인 차이가 나는 현상을 제일원리계산과 kinetic Monte Carlo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명한다. 이 현상은 기판인 LiNbO3의 전기적 분극에 의해 유도된 표면전하에 의한 현상으로 이해되어 왔으나, 이 보다는 표면의 조성과 구조 차이가 더 적합한 원인임을 보여 줄 것이다. 발표 뒷부분에서는 다양한 전이금속 산화물의 띠끝머리가 산하물 표면의 조성과 기하학적 구조 차이에 따라 수 전자볼트까지도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 줄 것이다. 이 연구는 연료전지나 광촉매처럼 근래에 공학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분야에서 전이금속 산화물을 사용할 때 산화물이 놓여있는 화학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띠끝머리가 변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기술 개발 시 이러한 변화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