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rication of Fiber Bragg Grating and Long Period Fiber Grating on Multi-core Fiber

Abstract

효율적으로 전송 채널의 수를 증가 시킬 수 있는 다중코어 광섬유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전송 용량의 증가와 크로스톡 등의 단점을 줄이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또한 다중코어광섬유에 단주기 격자를 제작하여 그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들이 이뤄지고 있고, 센서분야에서 응용된 사례가 있다(2). 그렇지만 다중코어 광섬유에 직접적으로 격자를 제작하는 방법이 용이하지 않고, 격자의 반사율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저마늄이 도핑된 코어를 가진 다중코어 광섬유를 사용해서 단주기 격자와 장주기 격자를 제작하였다. 일반 단주기격자 제작과 장주기 격자 제작과 동일한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제작이 용이하고 그 결과를 쉽게 알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단주기 격자는 아르곤 레이저를 사용해서 위상 마스크 1080.29 nm로 제작하였고, 장주기 격자는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해서 344 μm의 진폭 마스크로 제작했다. 가운데 코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제작이 끝난 뒤에 다른 바깥쪽 코어들에 대한 단주기 격자 제작을 관찰하였다. 제작하기 전 저마늄이 도핑된 코어들의 광전감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135°C에서 48시간동안 수소처리를 한 후 격자를 제작하였다. 표. 1 에서 제작된 단주기 격자와 장주기 격자의 파형을 확인 할 수 있다. 단주기의 격자는 1564 nm에서 모든 코어에서 제작이 되었고, 장주기 격자는 1560 nm에서 60 nm 의 폭을 가진 파형이 제작된 것을 확인했다. 모든 코어에서 동일하게 격자가 새겨지지 않는 것은 빛의 입사되는 면의 광섬유가 렌즈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각 코어별로 노출되는 빛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