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erometric Method for Zero Dispersion Wavelength Measurement in a Photonic Crystal Fiber

Abstract

광자결정 광섬유(photonic crystal fiber)는 단일모드 광섬유보다 비교적 더 높은 비선형 특성으로 인해 분상보상대역이 넓은 분야에 많이 쓰이고 있다. 특히 SuperContinuum generation을 할 경우 광자결정 광섬유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SuperContinuum generation에서 펌프광을 발생시킬 때 광자결정 광섬유의 영분산 파장대역(Zero Diserpersion Wavelength)을 이용하면 광자결정 광섬유의 비선형 특성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1) 광자결정 광섬유의 영분산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은 펄스지연법(Pulse Delay Method), 간섭법(Interferometric Method), 변조위상변위법(Modulation Phase Shift Method) 등이 있다. 간섭법은 Mach-Zehnder Interferometer와 같은 간섭계를 구성하여 간섭패턴에 의해 분산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간섭법을 사용하여 영분산 지점을 찾는 것을 시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