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rication of Multi-core Fiber Coupler Based on 1X7 Power Splitters

Abstract

하나의 코어를 가지는 일반 단일모드 광섬유에서 여러 개의 코어를 가지는 다중코어광섬유로의 발전은 전송효율의 증가와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에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난 연구에 대한 결과로 포토닉 랜턴, 센서, 레이저, 그리고 SDM 기술 등과 같은 분야에서 다중코어광섬유를 이용한 좋은 결과물들이 발표되고 있다(1). 특히 다중코어광섬유를 사용한 SDM의 기술은 전송 채널 증가에 대한 획기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고, 그에 따라 크로스톡과 모드커플링 등과 같은 단점을 줄이는 기술들이 많이 개발 되고 있으며, 1X4 와 1X7 커플러에 대한 가상실험결과에 대한 논문들은 발표되었다(2)(3). 그렇지만 기술의 발전에 비해, 다중코어광섬유를 이용한 장치들에 대한 개발은 아직까지 미비하다. 우선은 제작이 용이하지 않고, 제작한 다중코어광섬유에 대한 분석이 어렵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코어광섬유의 테이퍼링을 통해서 1X7 커플러를 제작하였다. 간단한 테이퍼링 방법을 통해서 커플러를 제작하게 되면 제작방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제작된 커플러를 이용하여 파장에 따라서 파워 분배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측정하였다. 일곱 개의 코어를 가지는 다중코어광섬유를 제작하였고, 이를 이용한 1X7 파워 분할 기반의 커플러를 제작하고 분석하였다. 파장에 따라서 가운데 코어와 바깥쪽 코어들의 파워분배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가운데 코어에서 바깥쪽 코어들로 파워가 완전히 전이되는 파장은 각각 1536.2 nm와 1594.4 nm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