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small Multicolor Tunable Fluoride-based Nanophosphor

Keywords

Nanophosphor; ultrasmall; color tunability; PDMS; photo; photoluminescence; color tuning; phosphor composites

Abstract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으로 향후 투명 디스플레이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기존의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형광체를 이용하면 빛의 산란으로 인해 투명도를 확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 나노미터 크기의 발광 재료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 대표적인 나노 발광 물질로 양자점 (quantum dots)이 보고되었다. 가시광 영역의 빛을 발광하는 CdSe 양자점은 크기에 따라 다양한 색을 구현할 수 있으며 효율이 높고 고색재현을 구현할 수 있으나, Cd과 같은 유해 중금속을 포함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NaYF₄계열의 불화물계 모체에 Tb 및 Eu과 같은 란탄족 원소를 activator로서 doping하여 나노형광체를 합성하였다. 합성된 나노형광체는 10 nm 이하의 매우 작은 크기를 나타내었으며, 254 nm 자외선 여기시 녹색부터, 노란색, 주황색, 적색까지 다양한 색을 발광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합성된 나노형광체의 크기와 형상 및 결정구조, 광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TEM, XRD, PL, decay time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투명 디스플레이로 적용가능성을 확인 하기 위해 나노형광체-폴리머 복합체를 제조하고 광특성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