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나노구조의 제조와 플라즈모닉 특성

Title
금속나노구조의 제조와 플라즈모닉 특성
Authors
정미김철기이택진김재헌이석우덕하
Keywords
금속나노구조; 플라즈모닉특성
Issue Date
2013-10
Publisher
친환경 전자재료 및 나노기술 학술대회
Citation
, 71-71
Abstract
나노물질의 새로운 물성은 재료, 전자, 정보통신, 환경, 에너지, 생명공학, 신약개발, 의료 등의 분야에서 많은 응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금속나노물질의 플라즈모닉 현상을 기반으로 바이오센서, 나노이미징, 태양전지, 발광 다이오드와 같은 전자소자의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금속나노물질의 특이한 광학적 특성은 빛이 금속의 표면에 조사될 때, 금속표면에서 발생되는 전자들의 진동 현상인 표면 플라즈몬(surface plasmon)에 의한다. 금속이 이루고 있는 형태에 따라서 금속과 유전체간의 계면에서 발생하는 표면 플라즈몬 폴라리톤(surface plasmon polariton)과 금속 나노입자의 표면에서 국부적으로 발생한느 국소 표면 플라즈몬(localized surface plasmon)의 두가지 플라즈모닉 현상이 있다. 플라즈모닉 특성은 금속나노구조의 모양과 성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표면증강라만 분광(SERS, surface-enhanced Raman spectroscopy) 기술은 금속나노구조 주변에 국소 표면플라즈몬에 의한 전기장의 증가를 통한 라만신호의 증가현상을 이용한 분석기술로 금속나노구조 주변의 분자가 존재할 경우, 그 분자의 라만 신호가 크게 증가한다. 금속나노구조의 표면에서 빛과 상호작용에 의하여 표면 전자의 진동에 의한 플라즈몬 공명에 의한 전기장의 증가 현상은 바이오분야의 센서기술이 요구하는 민감도, 선택성, 비표지 측정방법 등의 측정 기술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URI
http://pubs.kist.re.kr/handle/201004/46591
Appears in Collections:
KIST Publication > Conference Pap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