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ficial Photosynthesis

Keywords artificial photosynthesis; solar fuel; electrochemical cell; photocatalysts; photoelectrochemical CO2 reduction; hydrogen production

Abstract

인공광합성은 에너지 및 화학자원을 물과 이산화탄소로부터 생산하는 순환형 에너지․화학자원 생산기술 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은 기초수준단계의 기술이나 선진국에서는 막대한 연구비를 투자하는 미래의 신성장동력원이 될 수 있는 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이 분야는 유기화학, 무기화학, 물리화학, 전기화학, 생화학, 바이오공학, 재료공학, 화학공학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기술이다. 여기서는 전지시스템 및 입자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인공광합성기술의 최근 동향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