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dynamic Design and Flow Analysis of Middle Size Turbo Refrigerant Compressor for Ice Thermal Storage

Keywords

Ice thermal storage; Multistage (다단); Centrifigal Compressor; Aerodynamicd design; R-134a (냉매 134a); CFD; 공력설계; 빙축열; 원심압축기; 전산유동해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단으로 구성된 빙축열용 냉매 압축기에 대해서 제빙운전시 공력설계를 수행하였고 유동해석을 통해 각 단 압축기 유로 내 유동특성을 고찰하였다. 공력설계를 통한 압축기 효율은 82∼83%이며, 유동해석시 균일한 정압력 상승과 속도 벡터로 보아 유로설계는 잘 된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유동해석시 냉방운전 조건을 적용하여 유동특성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