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in the Centrifugal Compressor by Inclination Angle of Impeller Leading Edge

Keywords

Centrifugalc Compressor; 원심압축기; Leading edge; 선단; Impeller; 임펠러; Inclination angle; 기울임 각; CFD; 전산유체해석

Abstract

원심압축기에서 임펠러 날개의 형상은 압축기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특히 높은 압력비를 요구하거나 다단 원심압축기에 적용되는 일부 임펠러의 날개 형상을 보면 기존 형상과 달리 날개 선단에 기울임 각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Wang 등(1)은 자오면에서 보았을 때, 날개 선단 에 전향각, 후향각과 선단이 곡선이며 후향각 날 개를 사용한 원심압축기의 유동 특성 및 응력 구조를 비교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용 CFD 코드를 사용하여 날개 선단의 기울임 각에 따른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입구 덕트가 직관인 실험용 압축기의 임펠 러를 기울임 각에 따라 5 가지 형상에 대해서 전 산해석을 진행하였으며 해석 결과를 토대로 유동 및 성능 특성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