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Prediction by Impeller Cut-off of Middle Size Turbo Refrigerant Compressor for Ice Thermal Storage

Keywords

Performance prediction; Cut-off; Ice thermal storage; Centrifugal compressor; R134a (냉매 134a); Multistage (다단); 성능예측; 컷 오프; 빙축열; 원심압축기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단으로 구성된 빙축열용 중형 터보 냉매압축기의 임펠러를 컷-오프 하였을 때 압축기 운 전조건을 변경하고 그에 따른 성능예측 결과를 고찰하였다. 임펠러의 출구 반경을 기존 임펠러보다 약 7% 정도 컷-오프하게 되면 기존 회전수보다 약 9% 증가된 회전수로 운전을 해야지 요구 압력비를 맞출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2단 입구의 운전 조건을 변경된 운전 조건의 1단 출구 조건에 맞추어 성능 예측을 해야 됨을 확인하였다. 신뢰성을 증가를 위해 추후 성능 시험을 통해 성능 예측 결과와 비교 고찰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