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ay fluorescence Determination of Al2O3, Na2O, K2O, MgO, CaO, TiO2, Fe2O3 and SiO2 in Porous Ceramic Membranes by Dilution Technique

Keywords

XRF; X-ray fluorescence; X-선 형광분광법; glass bead; Ceramic Membranes

Abstract

표준물 첨가법에서 분석 검량 선을 얻기 위해 표준물을 직접 첨가·혼합한 표준시료의 분석결과가 표준시료의 검량 선상에 X-선 강도를 대입하여 얻은 분석시료의 분석결과보다 상대오차가 대부분 적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것은 주성분 SiO2분석 결과에서와 마찬가지로 표준물 첨가 시 표준물 첨가비율의 선정과정이 잘못되어 분석시료 간 매트릭스가 동일하지 않아 오차를 유발하였다고 생각된다. 세라믹과 같이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있어 습식분석법으로 분석하는데 제약이 따른 시료의 경우 합성표준물 fusion glass bead법이나 표준물 첨가 분말 법으로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