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 과학에 중성자과학 (중성자극소각산란(USANS)및 중성자소각산란(SANS))의 적용

Keywords 세라믹; 중성자과학; USANS; 중성자극소각산란; SANS; 중성자소각산란

Abstract

USANS와 SANS는 세라믹 재료에서 입자, 기공 등의 모양이나 그 구조를 정량 정성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한 측정기술이다. 나노크기는 SANS를 마이크론 크기는 USANS로 측정하며, USANS와SANS를 둘 다 측정하면 나노에서 마이크론 크기까지 넓은 범위에서 구조를 측정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30 cm 길이의 표준자로 3 km 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넓은 범위에서 구조를 측정하게 되면 계층구조 (hierarchical structure), 입자들의 엉김(cluster, aggregation)등도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다공성 재료의 경우 열린기공 닫 힌 기공의 여부와 기공의 비표면적, 밀도 등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총설에서는 USANS와 SANS의 과학 적 이용에 대해 극히 일부만 소개한 것이다. 중성자산란 장치는 이용자지원 국가연구시설에서만 가능함으로 이 들 기관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국내 에서는 국내유일의 중성자산란용 중성자원이 있는 한국 원자력연구원 하나로 중성자 시설4), 해외에서는 미국표 준연구원 중성자산란시설5), 오크리지 구립연구소의 중성 자시설에 홈페이지6)에 중성자 산란 관련 유용한 내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