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ization of Energy-filtered TEM (EFTEM) Analysis Conditions for Upconversion Nano-particl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발광특성변화의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해 A와 B 이온이 도핑된 LiGdF4 단결정에 C 이온을 다양한 농도로 도핑한 UC 나노입자의 구조 및 원소 분포를 TEM 및 EFTEM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재료의 경우 전자빔에 매우 취약하여 짧은 시간의 빔 조사에도 쉽게 손상되고, 작은 입자 사이즈로 인하여 drift 영향에도 매우 민감하여 고분해능 (High-resolution) 이미지 관찰은 가까스로 가능하나, 입자 내 정확한 화학조성을 분석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도핑 원소들의 검출 에너지단이 매우 높고 (>2000 eV) 도핑 농도가 적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시편 두께 차이가 큰 나노입자의 모양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실험적 오류에 대해서 체계적인 검증을 실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