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원리 계산법을 활용한 산화물의 결함과 광특성 연구

Keywords

제일원리계산; First-principles calculations; 산화물 점결함; point defects in oxides; 형광체; phosphor

Abstract

제일원리 계산으로 통해 Y2O3:Bi3+ 형광체의 Bi 도핑 경향성, 흡수/방출 파장 및 점결함에 의한 형광특성 변화를 성공적으로 설명했다. Bi가 S6에 치환되는 것이 에너지적으로는 안정되지만, 고온에서는 온도 효과에 의해서 C2에 치환되는 비율이 높아질 수 있어서 희토류 activator에 대한 감응체(sensitizer)로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온 제작과 열처리가 유리하다. 고온에서는 산소결함(VO)이 주요하게 생길 수 있으며, 이는 Bi가 재방출하는 빛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여 VO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