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차원 평면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접촉기반 가상환경 상호작용

Keywords 가상환경; 상호작용; 공간 정합; 평면디스플레이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 차원 평면 디스플레이와 RGBD 센서를 이용한 접촉기반 가상환경 상호작용 시스템의 구현에 대해서 논한다. 접촉기반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가상 공간과 실제 공간간의 공간 정합 방법을 설명하고 공간 정합에 필요한 사용자 시점 정합 양안 영상 생성 방법 및 센서-디스플레이 좌표계 변환 추정 방법을 제안한다. 가상-실제 공간 정합을 통해 구현된 시스템으로 가상 공간의 물체를 실제 공간에 있는 물체와 위화감 없이 상호작용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