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gation on Carbon Nanotube Growth for Synthesis of Multifunctional Carbon Nanotube Fiber

Keywords CNT fiber; carbon nanotubes; CNT growth

Abstract

탄소나노튜브는 우수한 기계적 강도와 전기전도도 열전도도를 가지고 있는 차원 구조체로서 이를 섬유화 할 경우 착용할 수 있는 전자 장치등과 같은 다양한 차세대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탄소나노튜브를 섬유화시키면 섬유를 구성하는 탄소나노튜브 사이의 계면 결함의 영향으로 물성저하가 나타난다 긴 길이의 개별 탄소나노튜브로 섬유가 구성된다면 계면 결함의 수가 감소하여 섬유의 물성이 향상될 것이다 현재 충분히 긴 탄소나노튜브를 제조하는데 한계가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탄소나노튜브 성장이 종결되는 메커니즘을 정확히 이해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탄소나노튜브 성장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support, catalyst와 탄소나노튜브의 계면을 투과 전자 현미경(TEM)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탄소나노튜브의 성장 멈춤 현상을 관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