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of highly-active carbon nanofiber based electrocatalysts for oxygen reduction reaction in alkaline media

Abstract

스택 가격 저감을 통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PEMFC)의 상용화를 이루어내기 위한 방안으로, 값비싼 백금계 산소 환원 촉매를 대체할 수 있는 고활성의 비귀금속계 산소 환원 촉매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들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여러 가지 비귀금속계 산소 환원 촉매들 중에서도, 전이금속-카본-질소 (Me-N-C) 구조를 가지고 있는 탄소계 촉매는 산소 환원 반응에 대한 높은 활성, 안정성, 선택도 등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2]. 이들 촉매는 주로 천이금속, 질소, 탄소 각각의 전구체와 다공성 지지체를 혼합한 이 후에 600 oC 이상의 고온에서의 열분해를 거쳐 합성된다. 다양한 전구체와 다공성 지지체를 포함하는 기존의 합성 방법은 균일한 혼합물을 얻기 어렵고 복잡한 여러 과정을 거쳐 제조된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합성 방법이 아닌 전기 방사 (electrospinning) 를 통해 간단히 나노 섬유 구조를 갖는 비귀금속계 산소 환원 촉매를 제조하였다. 전구체로 사용된 polyacrylronitrile (PAN) 은 질소를 포함 하고 있기 때문에 탄소와 질소의 전구체로 동시에 이용될 수 있으며, 전기 방사를 통해 얻어지는 나노 섬유 구조는 높은 비표면적을 가지기 때문에 다공성 지지체 없이도 높은 활성 면적을 기대할 수 있다. 전기 방사와 600 oC 이상 고온에서의 열분해를 통해 제조 된 천이 금속-탄소나노섬유 촉매는 알칼리 환경에서 상용 백금 촉매에 비견될 수 있는 활성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