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의 현황

Keywords 사회문제해결형; 개방형 연구사업; 사회기술기획; 전주기적관리; 혼합기획

Abstract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의 기획에는 사회문제에 대한 견고한 정의, 현안 사회문제의 해결 시급성과 해결 방향을 결정하는 정형화된 프로세스, 해결 방향에 맞는 과학기술의 탐색법이,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의 운영과 평가 에는 전주기적인 운영·관리시스템, 기술개발 성공에 대한 공증된 평가방법, 해 결의 파급효과 척도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사회문제해결 과정에서 파생될 수 있 는 부가적인 문제에 대한 예방책의 제시 등 보다 체계화된 기획 방법론과 운영 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현행 3년이라는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을 중장기적인 사회문제 예방 및 해결사업으로의 확장 등도 향후 고려해보아야 할 사안이라 할 수 있다. KIST의 사회문제해결형 개방형 연구개발사업은 출연(연)이 자체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개방형 R&D 플랫폼을 구축하고 정착시킨 모범 선례에 해당한다. 향후, 임무수행형 연구과제의 선두적 위치에 서있는 KIST와 더불어, 출연(연)의 사회문제해결 및 임무지향적 연구 수행이 적극 추진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