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al behavior of MWCNTs/low-viscosity resin composite fabricated by using a solvent-free processing

Keywords

복합재료; Composite; 탄소나노튜브; MWCNT; 저점도 열가소성 수지; cyclic butylene terephthalate

Abstract

파우더 믹싱법과 in situ 중합을 이용한 새로운 나노복합재 제조 방법에 의해 나노필러의 우수한 분산성을 얻을 수 있었다. MWCNTs의 표면 처리에 따른 복합재료의 전기적 거동을 살펴보았고, Raman 분석과 분체저항 측정으로 MWCNTs은 결함 수준이 낮을수록 전기전도도가 좋았지만, 복합재의 경우에는 이러한 결과와 일치하지 않았다. 산 처리에서는 주로 카복실산 그룹이 도입되었고, 과산화수소처리는 알코올그룹이 주로 도입되었다. 열처리된 MWCNTs의 복합재는 약간의 변화만 있었다. 이런 다른 작용기의 도입이 복합재 내에서 MWCNTs의 분산 상태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라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