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measurement method for 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rotor with runout and imbalance mass

Keywords

High speed rotor; Air foil bearing; Bearing coefficient; Dynamic characteristics; Imbalance mass

Abstract

본 논문은 축의 불평형 질량을 통하여 고속회전체 시스템의 동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쓰리패드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회전체는 50 krpm 에서 자유감속하며 진동의 크기와 위상각이 측정되었으며, 기준치 효과를 배제하기 위하여 벡터 차를 활용하였다. 진동의 크기와 위상각을 활용하여 위험속도와 고유진동수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속회전체 시스템의 유효 강성 및 감쇠계수를 계산하였다. 유체 윤활 베어링의 강성 및 감쇠값은 속도에 따라 변화하는데 반해 유효 강성 및 감쇠값은 일정하게 얻어지며, 위상각 1°의 차이가 특성계수 오차 5%를 유발할 정도로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실험값과 예측값의 오차가 발생한다. 또한, 실험값이 해석값보다 작게 측정되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범프 포일 베어링의 가공 과정에서 예측된 형상보다 작은 간극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질적인 베어링 간극을 측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