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을 이용한 소재 성형과 바이오 소자의 제조

Keywords 3D 프린팅; 소재 성형; 바이오 소자

Abstract

지금까지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소재의 성형과 소자의 제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3D 프린팅을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를 갖는 기계/전자 소자의 부품을 쉽게 생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의공학 분야에서 현재까지 시도되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소자 제작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3D 프린팅 기술 수준으로는 바이오 소자 및 인공 장기를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3D 프린팅이 가능한 다양한 소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나노 기술과 3D 프린팅을 효율적으로 접목하여 3D 프린팅 기술을 한 단계 발전시켜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바이오 소자의 생분해성, 기계적 물성, 생체 적합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 장기의 제작과 적용까지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