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vy metal adsorption test of carbon foam containing the Fe2O3

Abstract

1. 납(Pb)과 비소(As)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경우 ∙ 납은 저농도 및 고농도에서 모두 30분 이내 약 80% 제거가 되었으며, 비소는 1시간 내 40~60% 제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나 납과 비소의 흡착 제거에 우수한 효율을 보임 2. 납(Pb)과 비소(As)가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 ∙ 먼저 저농도 (5 mg/L) 조건에서 진행한 실험에서 납뿐만 아니라 비소까지 초기 30분 내 80~90%까지 제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남 ∙ 납과 비소가 고농도 (50mg/L)로 존재하는 경우에도 2시간 이내 납과 비소 모두 95% 이상 제거되는 것으로 나타나 Fe₂O₃를 함유한 탄화폼이 양이온(납)과 음이온(비소) 중금속이 동시에 존재할 때도 모두 제거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남 ∙ 제거 효율의 저하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간섭효과가 없다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다양한 금속 이온의 흡착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