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and optimization of chitosan hydrogel bead for removal of arsenate

Abstract

• Physical characterization of CB-Ni - 니켈의 농도가 증가할 수록 비드의 색깔이 짙어지며 건조 후 입자크기가 줄어듬. ⇒ 키토산에 분포된 아민기와 니켈의 반응이 증가하였으며, 아민기가 일정하게 분포되어, 표면 뿐만 아니라 내부 까지 반응이 균일하게 일어남 (Fig.1a). ⇒ 키토산 비드는 hydrogel비드로 분류되며, 95% 이상 수분함량을 보여준다 (Fig.1b). - 니켈 고정 후 표면은 얇은 막이 형성되며, 내부는 넓은 기공을 보여준다 (Fig.2). ⇒ 일정한 크기의 기공을 보여주며, 넓은 기공을 통해 비소의 높은 제거효율이 가능. • Isotherm test - Langmuir 등온흡착식에 의해 최대흡착량(Q) 11.0 mg/g을 얻을 수 있음 (Fig.3). ⇒ 기존의 상업용 이온교환 수지(IRA900)의 5.5 mg/g 보다 높은 값을 나타낸다. ⇒ Frendlich 모델이 CB-Ni를 이용한 비소흡착에 더 적합함을 보여줌. • Kinetic test - 최초 6h에 50%의 비소제거가 이루어 지며, 24h에 평형상태에 도달함(Fig. 4). • Regeneration - 5% NaCl 재생수 사용시, 초기 2회까지 15%정도의 감소가 발생하나, 10회까지 재생시 비소의 제거효율은 변함이 없음 (Fig.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