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Energy Recovery Efficiency about Pelton Turbine by Jet Locations

Keywords

Energy Recovery Device(에너지 회수장치); Performance Experiment(성능 실험); Energy Recovery Efficiency(에너지 회수 효율); PCD(Pitch Circle Diameter); Pelton Turbine(펠턴 터빈); Location of Jet(Jet의 위치); Operation Range(작동 운전 영역)

Abstract

수력터빈은 크게 충동형, 반동형 터빈으로 나눌 수 있다. 충동형 터빈 중에서도 다양한 수두와 유량에 적합한 펠턴터빈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펠턴터빈이란 위치에너지를 가진 유체가 노즐을 통해 분사되어 터빈에 부딪혀 회전에너지로 변환되고 발전기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변환되는 에너지 회수 장치를 의미한다. 에너지 회수 효율이란 수두와 유량에 의해 정해진 에너지와 펠턴터빈에 의해 회수되는 에너지의 관계를 의미한다. Jet의 위치와 작동 운전 영역은 터빈과 결합된 발전기의 회전 수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터빈의 에너지 회수 효율도 변화시킨다. 본 연구의 목적은 Jet의 위치와 작동 운전 영역의 변화에 따른 에너지 회수 효율을 알아보는 것이다. 작동 운전 영역의 범위에 맞게 선정된 발전기와 터빈을 이용하여 Jet의 중심이 PCD(Pitch Circle Diameter) 즉, 최대 에너지 회수 지점을 기준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버킷 범위 내 25개의 지점을 선정해 각 위치 별 에너지 회수 효율을 알아보았다. 또한 Jet의 각 위치마다 작동 운전 영역을 변화시켜 효율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대 에너지 회수 효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고 다른 위치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펠턴 터빈 설계 시, 작동 운전 영역 범위 및 다양한 Jet 위치에서 에너지 회수 효율을 판단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