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of Objective Evaluation Methods for Human-Centered 3D

Keywords

3D; Visual fatigue; Objective measurement; Human factors; Individual susceptibility

Abstract

기존의 3D 휴먼팩터 평가방법은 많은 유발 요인들로 인해 각각의 최적 시청파라미터를 규명하기 보다는 크로스톡이나 시청환경과 관련된 주요 유발요인 위주로 연구가 제한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인간의 시각, 자율신경계, 인지기능과 관련된 간접적인 지표들을 각각 독립적으로만 평가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 제시되어 왔다(2-8). 그러나 모바일 및 다시점 3D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디스플레이 시스템 특성이 생리심리학적으로 시각계에 미치는 영향은 각기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D 시인지피로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다양한 평가방법들의 고찰을 통해 시간적 해상도와 공간적 해상도를 모두 고려할 수 있는 객관적 통합 평가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