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bined AR Authoring Framework using Desktop Panorama and In-situ Sensors

Keywords AR 저작; 파노라마 기반 저작; 원격 저작

Abstract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하여 사용자는 많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증강현실 콘텐츠가 필요하게 되었지만, 소수의 전문 콘텐츠 저작자에 의해 공급되는 콘텐츠의 양은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하다. 따라서 사용자가 직접 증강현실 콘텐츠를 저작할 필요가 있으나, 현장에서 직접 콘텐츠를 저작하고 다루는 것은 어렵다. 또한 원격 저작에서는 콘텐츠의 보정을 통한 정확도 향상에 한계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원격에서 파노라마 이미지를 이용한 저작과 저작된 콘텐츠를 현장에서 수정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