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별 맞춤의료 구현을 위한 산업 기술 개발 동향

Keywords 맞춤의료; 단백체; 유전체; 바이오마커; 유전체 스크리닝; 약물 유전체; 개인별 맞춤

Abstract

본 산업 시장 동향 보고서는 개인별 맞춤의료 (Personalized Medicine) 시장에 관한 것으로, 세부 관련 분야의 기술 동향과 시장 동향을 국내외에 걸쳐 다양한 자료를 취합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앞으로의 의료시스템 중심이 환자 개인 수준에서의 질병 관리, 치료, 및 예방으로 옮겨 갈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가장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맞춤의료에 대한 시장 동향과 전망에 대한 분석은 매우 시의적으로, 그리고 산업적 관점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분석 결과, 맞춤의료 시장은 국내외 공히 그 규모가 급속도로 확대되어 왔고, 이후로도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특히 유전체/단백체 기반 분자 진단/진단칩 개발, 생체지표 (바이오마커) 개발, 유전체 스크리닝, 신약 개발에서의 유전체의 분자 단위 정보 응용 같은 세부 분야의 시장성이 매우 밝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분야의 고성장세는 의료 비용의 절감과 더불어, 맞춤의료 시장의 경제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신약 개발 과정부터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적용까지 의료 산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임을 의미한다. 실제 다국적 제약 기업의 최근 연구 개발 동향을 통해, 이러한 추세가 어떻게 신약 개발로 이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국내 동향은 기술적으로나 시장성 측면에서나 아직 선진국과 일정 수준의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원천 기술 확보와 더불어, 한국인에 특화된 맞춤의료 기술 개발 및 시장 개척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보여 주는 결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