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mer Based Self-Healing Composites

Keywords 자가치유; 고분자; 복합소재; 나노탄소

Abstract

지금까지 고분자기반 자가치유 기능을 가지는 복합소재와 소자에 대해 소개하였다. 자가치유가 응용될 수 있는 분야는 아주 폭 넓기 때문에 그 응용 분야에 맞추어 자가치유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도 연구⋅개발된 복합소재 자가치유 시스템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런 소재가 가까운 미래에는 산업 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이 분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자가치유 복합소재 분야에서의 기술격차는 크지 않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